, 상품이 진열된 쇼 윈도우, 거리의 교통표지판 등- 에서 소비를 촉진하는 엄청난 양의 광고들이 쏟아져 나와 대중을 유혹했고 이 쉴새 없이 퍼부어 대는 엄청난 양의 이미지의 공세로부터 벗어날 길이 없다. 팝아트는 대중문화의 요소들 즉 한마디로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다루는 미술이다.
노력했다. 또한 문화의 다양성과 교류를 인정하고 예술의 여러 장르를 허물어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도록 했다.
예술은 사회·문화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말이 있다. 그 거울을 통해서 비치는 현상을 우리 현대의 특징을 찾아보고자 하는 노력을 이 시간 팝아트를 통해서 조명해보고자 한다.
팝아트에 주목하는 이유는, 미국이 당시 현대소비사회의 전형으로서 미국 팝아트에서 사진이 앞서 말한 사진의 속성을 가장 잘 드러내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글에서는 사진과 미술의 역사를 개괄해 보고 팝아트에서 보이는 사진, 특히 미국 팝아트에 주목하여 이를 살펴봄으로써 그
산천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애국정신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이 장에서는 1.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2. <모던아트의 전개>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3. <진경산수화>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대중매체 시대에 대한 하나의 비판적 계기가 예술의 새로운 개념에 개입된, 복합적 관점에서 관찰할 수 있는 표현활동이라 생각된다. 그런 까닭에 비디오 아트에 아직도 완결된 형식은 태어나지 않았다. 비디오 아트는 한편으로 영상기록 매체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며, 또 한편으로는 지극히 개념적
이러한 회화적 각성은 녹향회 활동에서나 해방직후의 민족미술론 주장으로 표출되어 나타났는데, 오지호의 민족미술론에서 특히 주목되는 점은 우리자연에 대한 긍정적․주체적 자각의 내용을 일본과의 색감비교라는 구체적 회화방법의 형식에서 찾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예술 지상
문화를 받아들여야만 하였다. 건축에서는 경주(慶州)를 중심으로 하여 많은 사원지(寺院址)와 몇몇 궁전지(宮殿址) 등이 남아 있으며, 특히 1975년 3월부터 76년 12월에 걸쳐 실시된 통일신라시대의 안압지(雁鴨池) 발굴 •복원은 큰 의의가 있는 사업이었다. 이 곳은 원래 7∼9세기에 걸쳐 왕궁이 있던
팝 미국팝
초기에 대중문화를 연구하는 학생들의 모임 (ICA)를 통해서 형성 와홀: 대중예술가
리히텐슈타인: 러커스대학 강의
로젠키스트, 빌보드 화가
다양한 매체, 특히 다다적인 콜라주의 영향, 건축 회화
대중문화는 풍요의 상징이기도 하고 기계문명의 상징 “이것이 미래이다.”
미래에 대한
아트의 배경
1960년대 중반 이후 1970년대까지의 미국 미술을 살펴보면, 1960년대 초 한편에서는 후기 회화적 추상 혹은 색면 추상, 다른 한편에서는 팝아트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1964년을 전후로 미니멀아트가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모더니즘의 몰락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를 분기하
디지털문화의 이해저는 수업시간에도 배웠고 저에게 팝아트란 장르를 알게해준
팝아트의 귀재!인 앤디워홀을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현대대중문화에 걸맞는 예술 형태를 보여준 앤디워홀과 그의 작품세계를 통해서그가 대중문화에 준 영향과 그의 생애를 연구해 보겠습니다.
1. 앤디워홀의 삶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