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의 재편이 있었다. 이는 유럽 중심의 세계관이 반영된 결과이기도 했다. 근대 이전 점화된 르네상스는 역사적, 문화적 현상이 아니라 개념으로서의 르네상스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야코프 부르크하르트는 근대 르네상스 역사 연구의 선구자로써, 근대 르네상스 시대를 문화적인 정신사로 업그레
대략 다섯 곡 이내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40년대의 작곡들이 비록 완성도는 떨어지는 습작형식의 것들이라 할지라도 이것은 그의 음악가적 단련이 이미 40년대부터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열거하는 것이며 형식이 단조로운 대신 예민했던 감수성의 절정을 느끼게 해주는 부분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1. 이진경, 그는 누구인가?
본명은 박태호. 저서 총 35권으로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7년 ‘사회구성체론과 사회과학 방법론’ 으로 격동의 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눈길을 붙들었고 1994년 ‘철굴’로 널리 알려진 ‘철학과 굴뚝청소부’를 발표했다.
⑤ 게르니카
게르니카 / 파블로 피카소 / 캔버스에 유채 / 349x775 / 1937년 /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마드리드 /
1937년 4월 26일 게르니카는 독일 나치에 의해 무참히 짓밟힌다. 군사 지기도 주요 도시도 아닌 스페인 북부 바스크 지방의 작은 마을 게르니카에 독일 나치의 콘도르 비행단이 무차별
현대까지를 지배하고 있다. 이러한 매트릭스의 변천에 따라 역사는 고대, 중세, 근대를 나눴다. 정확하게는 매트릭스가 역사를 나눴다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역사를 거슬러, 사람들은 문화를 만들었다. 한 사회나 시대의 정치, 예술, 사회구조, 이데올로기 등을 우리는 문화라고 말한다. 문화는 사
이러한 치안으로서의 정치에 대하여 부정적인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예술가들이 미술 속에서 의도적으로 정치를 다룬다고 할 때, 대개 논파하려는 개념은 바로 치안으로서의 일반적인 정치개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소개할 아이웨이웨이 역시 중국의 올림픽 경기장 건축
그리기 방식과 팝아트식 망점을 한데 겹친 ‘레이어 회화’가 시작된
것이다.
이렇게 중층적으로 생성된 이미지는 구체적 개념을 전달 하기 보단 다양
한 상상을 가능하게 한다.
자본주의의 상업문화나 정치를 풍자하는 텍스트를 제목으로 사용함으로
써 비판적 상상을 더욱 풍부하게 한다.
대중 매체나 광고를 이용하여 대중의 삶 곳곳에 침투하고 모든 분야를 접합시키고 담고 있는 다채로운 미술전시와 공연이 생겨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미술의 한 방향, 백남준, 요셉 보이스, 존 케이지등이 활약하였다.) 멤버로 함께 퍼포먼스를 하기도 했다.
<요셉 보이스의 작품소개>
<죽은 토끼에게 어떻게 예술을 설명할 수 있을까?>
http://www.youtube.com/watch?v=P4ZkR1X6s7E&feature=related
요셉 보이스는 “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그것(자기의 작품)을 일체
팝아트를 한마디로 요약하기 매우 난해한 장르이다.
이러한팝아트의 출발은 “1954년 영국의 미술 평론가인 로렌스 알로웨이가 처음으로 팝아트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원래는 매스컴이 지배하는 대중문화가 만들어지면서 '대중 예술'을 가리키기 위한 편리한 명칭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 후 196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