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적으로 외부 환경으로 빠져나가게 되는 반면, 담수 어류는 주변 환경의 농도보다 높은 농도의 체액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변 환경으로부터 지속적으로 물이 흡수된다. 만일 어류들이 삼투조절(osmoregulation)능력을 갖지 않는다면, 즉 이들이 능동적으로 체액의 농도를 조절할 수 없다면, 이들은 체액 농
가자미에서 볼수 있는데 가자미는 색소소포를 이용해 배경과 구분이 안 되도록 할 수 있다. 여기서 가자미는 주변과 동일한 색깔과 무늬를 만들기 때문에 전혀 눈에 안 띄게 된다. 표층에서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어류는 등쪽과 배쪽의 색깔이 다른 현상(countershading)을 보인다. 그들은 등쪽은 푸른새이나
속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넙치의 대체품종으로 가장 가능성이 높은 범가자미나 노랑가자미 등의 국내 고급 가자미류의 종묘생산 기술의 개발을 위한 연구에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터봇이나 유럽산 가자미와 같은 외국종의 국내 양식가능성과 종묘생산 가능성에 대
속의 씨앗 부분보다는 과피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 밖에 수분과 당분은 과피에, 조지방과 조단백질은 종자에 그리고 조회분과 조섬유는 꼭지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마른 고추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등과 함께 비타민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속도의 변화
동·식물 종들의 진화가 이전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아주 빠른 속도
생태계에 미치는 교란, 특정한 생물종들의 생존과 직결.
환경의 급격한 변화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생물들은 결국 도태되어멸종.
홍도 인근의 기온이 상승하면서 괭이갈매기의 번식시기가 앞당겨 진 것으로 확
속이나 습관이 문화의 형태로 전통을 이어가면서 전승되어 지고, 또한 전통적인 것과 새로운 것이 혼합되어 또 다른 형태의 식문화를 형성하기도 한다. 식습관은 문화의 형성과 변천을 나타내는 주요 요소이며, 문화는 학습되어진 경험이 정착하는 과정을 통하여 다음 세대로 전승된다. 음식과 관련된
Ⅱ 본론
1. 민담에서 유래한 전래동화의 특성
우리의 전래동화는 신화ㆍ전설ㆍ민담 가운데 특히 민담 속에 많이 있다. 양적으로도 민담이 압도적으로 많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에 있어서도 신화와 전설은 어떤 시대의 특정한 장소나 특정한 나라의 문화와 일정한 관계가 있으나 민담은 특정한 의식
속의 한 장면에 등장하는 모습인양 너무나도 가볍게 넘겨버린다. 이처럼 우리가, 타인의 고통에 무감각할 수 있는 이유는 아마도 그러한 처참한 광경을 실제로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처럼 백번 말로 듣는 것보다, 실제로 한번 보는 것이 사람의 마음에 큰 감화
1. 들어가며
한국 사회에서 결혼 속 또 다른 매우 중요한 문화가 존재한다. 바로 혼수 문화다. 시대가 흘러가며 혼수 문화 역시 변동을 일으켜 왔다. 과거 전통 사회에서 결혼이 집안과 집안 간의 결합의 의미가 강할 때 혼수는 상대에게 예를 차리거나, 성의를 보이는 의미로서 기능했다. 하지만 현
속에서 오랜 세월을 영위하면서 한국인들은 다양한 생활습관을 형성했으며, 그게 못지않게 다양한 식품조리법 및 저장식품의 종류를 개발하고 끊임없이 전승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한국전통음식의 특징은 재료 자체가 가지고 있는 순수한 자연의 맛을 최대한 살려 정성 껏 음식을 만드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