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주의의 형태들이 중요해졌다. 그 예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시행된 오스트레일리아의 식민 활동을 볼 수 있다. 또한, 한 국가 안에서 다른 문화 그룹들을 통해 사회 ․ 경제적 힘을 내부적으로 조작하는 것 또한 식민화의 최근 사례이다.
다양한 신제국주의를 포섭하기 위해 고안된 이론과
한 권 이상 참고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반드시 제시된 참고 문헌을 읽을 필요는 없음. ‘
목차
서론
본론
1, 식민주의와 문화
2, 탈식민주의
3, 문명 밖 충돌과 문명 내부 충돌
4, 일제 식민지 통치에 활용된 동화주의 1) 프랑스의 동화정책 2) 일본의 동화정책
결론
참고문헌
식민주의의 유 ․ 무형의 잔재에서 금방 자유로울 수 없는 내부적 사정이 복합적으로 맞물리면서 곧바로 온전하게 실현될 수 없었다.
식민지 국가들의 탈(脫)식민을 가로막는 외적 장애물인, 과거 서구 식민 제국들의 야욕은 어떤 면으로는 오늘날에 와서 약화되기는커녕 더욱 노골화되는 경
한 때, 지구 전체 국가의 85%를 차지했던 식민지가 정치적 독립을 이룬 것은 20세기에 들어서였다. 하지만 이들이 정치적으로 독립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 & 문화 등의 영역에서는 여전히 그들의 내부에 식민주의 논리가 작동하고 있다. 이러한 논리는 과거보다 한결 은밀하고 교묘해졌기에 그것
내부에 대한 영향력 강화
냉전 하의 미국의 종속에서 벗어나고, 탈냉전 하의 미국의 패권주의를 견제하기 위하여, 유럽(특히 프랑스)의 주체적 목소리를 내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 프랑스는 유럽연합체제에 기꺼이 합류할 생각은 없었지만, 프랑스의 경제성장과 프랑스 중심의 서유럽 체제 구축을
요약정리 하였으며,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전개과정도 서양의 틀에 맞추어 책기 시대, 일본 식민주의 도구화 시대, 외국원조 의존시대, 사회복지제도 도입시대, 복지국가 진입시대 등으로 요약하였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의 역사에 대해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對 ‘신식민지국가독점자본주의론(이하 신식국독자론)’을 기본축으로 하면서, 그 내부에 약간의 편차를 보이는 주장들이 부차적으로 대립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남한 국가성격에 대한 논의 또한 식반자론의 ‘식민주의적 대리통치체제론’ 및 ‘매판군사파시즘론’ 對 신식국독자론의
Ⅰ. 서론
흐루시쵸프가 그의 집권기에 추진해 나간 일련의 정책과 계획들은 사회의 광범한 개혁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국내문제에 있어서 그의 프로그램은 경제우선순위의 재조정과 생활수준에 있어서 전반적 개선을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흐루시쵸프는 1961년
1. 한국인과 파농-경계에 선 식민지인
한국인에게 프란츠 파농은 어떤 의미일까. 혁명가 파농의 탈식민주의 사상은 일찍이 한국사회에서 수입되어 소개된 바 있었다. <<검은 피부, 하얀 가면>>의 역자가 ‘해설’에서 밝히고 있듯이, 엄혹한 독재군부의 시기, 한국의 지식인들은 파농의 책을 번역하여
있다. 이는 구보가 인식하는 소설 쓰기가 현실에 대한 인식은 배제된 채 당시의 풍물을 소재로 삼고자 하는 의도만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