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소년의 비애>는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여기서는 구성상의 측면, 문체적 측면, 표현기법의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구성상의 측면에서 볼 때, 아직 완숙된 근대 소설이라고 보기에는 미흡한 점이 몇 가지 있다. 구성의 측면에서 볼 때 다른 초기 소설들보다는 어느 정
비애(悲哀)는 바로 왕안석의 시(詩)의 제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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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건주의의 중국에서 새로운 국가 경영과 개혁 정치를 시도한 인물이었던 왕안석의 정치 사상과 보초기러기와 같은 그의 삶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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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안석이 제대로 평가받기 시작한 것은 19세기말 서구의 유입의 영향이
Ⅰ. 윤동주의 일생
시인 윤동주는 1917년 북간도에서 부친 윤영석과 모친 김용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윤동주가 태어났던 명동촌은 교육, 종교, 독립운동이 다른 곳보다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졌었다. 조부 윤하형이 기독교 장로교에 입교하여 윤동주가 태어나던 해인 1917년 윤동주는 유아세례를
사대부가의 규방에서 추방되어 즉 울타리 밖에 존재하는 자로 기녀의 삶은 조선조 사회의 성적 장치라는 특수한 문화적 환경과 등치를 이룬다. 이러한 현실적 삶은 비애가 크면 컸지 만족함이 있을 리 없다. 그래서 기녀들이 체감하는 억압 의식이나 갈등 양상들은 이중적으로 가중되어 텍스트에 묻어
비애
- 향수의 모티프
- 어떤 것에 대한 그리움, 즉 향수는 윤동주 시의 모티프가 되어 지속적으로 나타남.
- 실향의 비애
향수는 윤동주 시의 원형 심상 또는 정서의 원형질을 이루지만 그리운 것 또는 아름다운 회상의
정서로만 나타나지 않음. 그것은 오히려 어두운 것, 슬픈 것, 잃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