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기』를 토대로 한 많은 만화와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수작으로 꼽히는 만화이다. 개인적으로는 오승은의 『서유기』와 「최유기」를 비교해가며 읽는 것도 흥미로운 독서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2-2. 「성전」 안에 ‘불경신화’ 있다
제석천과 아수라왕
「성전(聖傳)」은 CLAMP의 작
연속되는 행위의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게임의 특징: 게임은 무엇보다도 창의성을 요하는 분야로 두뇌 집약적 아이디어를 요하고 현실과 허구의 조합으로 구성시키고 게임의 장르에 따라 순발력, 사고력, 판단력, 집중력 등을 제공한다.
2) 신화의 정의
☞ 사전적 의미 : 우주의 기원, 초자연
만화가에 의해 유명세를 타고 재조명된 셈이다. 이를 통해서도 우리는 일본만화시장에서 성공한 작품 하나가 전 세계적으로 얼마큼의 파급효과를 지니는지 알 수 있는 것이다.
소설 <봉신연의>와 만화 <선계전 봉신연의>
‘류 후지사키’의 <선계전 봉신연의>는 작가 나름대로 중국역사와 신화
손톱과 발톱으로 만든 배 니글파르를 타고 거인의 나라 요툰하임의 군대가 아스가르드로 쳐들어왔고 불꽃의 나라 무스펠하임의 기사들도 아스가르드로 진격해왔다. 지하세계 니플하임의 여왕 헬은 라그나로크에 참가하지 않고 지하세계 니플하임을 지킴으로써 아무런 피혜도 입지 않았다.
서유기
흐름
- 친숙한 캐릭터
④ 문화컨텐츠 원천으로서의 장점
- 안정된 서사구조
- 다양한 설화와 탄탄하고 장엄한 서사
- 독특한 세계관 : 다채로운 접근과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제시
2. 사례
2-1. 그리스로마 신화
· 활용된 사례: 영화, 게임, 만화, 도서 등 가장 널리, 성공적으로 활용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