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만화와 애니메이션속중국신화
2-1.「최유기」 안에 『서유기』 있다
『서유기』는 명나라 때 오승은의 저서로, 7세기에 당나라의 현장법사가 타클라마칸 사막을 지나 북인도에서 대승(大乘)불전을 구하고 돌아온 고난의 사실(史實)에 입각한다.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서유기』를 과연 신화
속적으로 창출되어 추가적인 이익이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어떤 만화 한편이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로 생산되면서 지속적인 이익 창출원이 되는 현상이다. 이는 일단 생산되고 나면 이를 재상산하는 경우에는 한계비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시장독점주의 또는 승자독식현상이 나타날 수 있
만화가에 의해 유명세를 타고 재조명된 셈이다. 이를 통해서도 우리는 일본만화시장에서 성공한 작품 하나가 전 세계적으로 얼마큼의 파급효과를 지니는지 알 수 있는 것이다.
소설 <봉신연의>와 만화 <선계전 봉신연의>
‘류 후지사키’의 <선계전 봉신연의>는 작가 나름대로 중국역사와 신화
만화, 입체 물, 비현실적 형상 등에 따라 이루어지는 모든 film'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예술의 국제적인 기구인 국제애니메이션영화협회 (ASIFA)는 '애니메이션이란 기본적으로 화상의 1콤마(comma)씩의 수단에 의해 창조된 모든 것을 말한다. 이것은 조작된 동작을 창조하기 위한 모든
광의의 개념이다. 따라서 만화는 움직이지 않는 그 자체 즉 만화책을 의미하고 애니메이션은 움직이지 않는 만화를 촬영을 통해 움직이도록 만든 것이므로 애니메이션과 만화는 다른 개념이다.'만화(Cartoon)'는 평면상의 정지된 그림(혹은, 의도된 순서로 나란히 놓인 그림과 그 밖의 형상들)이며, '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