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가 말하는 도(道)와 여성의 생식기와의 비유를 고찰해봄으로서 도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또한 그러면서 태동된 여성의 생식기 숭배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2. 노자의 생식기 숭배와 다양한 비유 개념들
계곡의 신(谷神)은 죽지 않으니 이것을 일컬어 검은 암컷(玄牝)이라 한다. 검은
“칼을 들어 물을 베지만 물이 다시 흐르듯이 술잔 들어 근심을 없애려 하나 오히려 근심은 더 깊어진다.” (李白)
1. 문명(文明)은 좋은 것인가?
그렇다면 우리는 원시적인 삶/자연적인 삶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 문명(文明:紋明)과 원시[반문명]
- 직선 혹은 네모[문명]/곡선 혹은 원[원시]
- 채
여기저기 산재해 있다. 심지어 어느 곳에서는 도를 어머니라 하고 어느 곳에서는 갓난아이라 하니 이상하게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실은 이들은 모두 도를 중심으로 하여 유기적인 연관관계를 맺고 있다. 각각은 도의 어떤 측면들을 표상하고 있다. 이렇게 다각적으로 조명하는 비유들을 종합해보면,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여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조선시대 후기때부터 여인들의 저고리가 급격히 짧아지기 시작했다. 이는 기생들로부터 시작된 "꽉끼고 짧은 저고리"의 유행 때문이었다. 피가 안통하고 잘못 움직이면 솔기가 터져버리고, 벗기도 힘들어서 벗을 때는 뜯어 버려야할 정도였고 게다가 당시엔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