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중세인의 소우주와 대우주의 두 개의 우주관을 잘 보여주는 사례들이 있다. 성지 혹은 피난처라고 번역되는 아질(Asyl)이 바로 그것이다. 아질은 고대부터 있었던 주요한 제도인데, 가장 원초적인 형태의 아질은, 신성한 공간이나 물건과 접촉한 자는 신성한 성격을 띄게 되고, 따라서 아무도 그
Ⅰ.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의 작품과 이력
아마추어극에 열중한 취미인이었다. 특히 요술을 좋아하여 로베르우댕 극장이라는 만담 흥행극장을 스스로 꾸려나갔다. 뤼미에르 형제가 영화를 발명하자(1895), 즉시 카메라를 구입하여 촬영을 배워 단편물을 만들다가 1896년 M.브와가 만든 세계
악마가 소리지르고 예쁜 여자가 사라지며 뛰어오른 남자는 공중에서 마귀로 바뀐다. 일부 역사가들은 멜리에스가 편집 대신 정적인 연극 세트에 의존했다고 비판한다. 그렇지만 최근의 연구는 그의 정지동작 효과가 실제로 편집의 기능 또한 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한 물체의 움직임을 변화된 뒤
◉ 들어가며
잔 다르크 이야기는 끊이지 않는 영화의 소재이다. 쟈끄 리베트가 감독한 <잔 다르크> 뿐만 아니라 칼 드레이어와 로베르토 로셀리니, 그리고 로베르 브레송 등이 그 나름대로의 시각으로 잔 다르크의 이야기를 영화로 제작하였다. 그 중 비교적 최근에 나온 뤽 베송의 <잔 다르크>가
악마로 그려진다.요부들은 관능적 파괴력과 힘으로 남성을 자극하고 파탄으로 이끈다. 그러나 당연히 이런 악마들에게는 남성들의 혹독한 처벌이 뒤따른다. 남성들은 팜므 파탈에게 희열을 즐기는 사람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씌우고 자신들은 그것을 보면서 쾌락을 누리고자 한다. 기독교적 관념과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