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요
음양가에 대해..
음양가는 복잡한 자연현상을 관찰하여 이를 음(陰)과 양(陽)의 운동으로 설명하고자 한 제자백가(諸子百家)의 한 유파이다.. 음양가의 사상은 전국시대를 거치면서 두드러지게 발달한 우주·자연에 관한 음양(陰陽)·5행(五行)의 체계를 종합하여 이룬 일종의 자연철학이
동아시아 정치철학 심층연구
관자 (管子)
제 1절 관자(管子)의 생애와 시대
관자는 춘추시대 제나라 영상 출신으로, 이름은 이오(夷吾)이고 자는 중(仲)이다. 그의 생존연대는 정확하지 않으나, 기록에 의하면 주나라 장왕(莊王) 12년에 제나라 환공(桓公)의 재상으로 40여 년 정도 활약하다가 기원전 645년
管子)』라는 책이다.『管子』는 전국시대(戰國時代)에 편찬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보다 이른 시기에 편찬된 중국문헌에서는 조선에 대한 내용이 아직 발견되지 않는다. 그런데 이 사료(史料)에는 단지 조선이 하나의 지명(地名)으로만 기록되었고, 그 위치나 명칭의 기원에 관해서는 나타난 바가
管子』에서 먼저 언급하였다. 백성을 먼저 부유하게 한 다음 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의미이다.
『管子』「牧民」“凡有地牧民者, 務在四時, 守在倉. 國多財, 則遠者來, 地擧, 則民留處. 倉實, 則知禮節, 衣食足, 則知榮辱.” [무릇 땅을 가지고 백성을 기르는 자는 사시四時에 힘써서 창고가 지켜지도록
서론
다산은 목민심서 서문에서 “군자의 학문은 ‘수신(修身)’이 그 절반에 해당하고, 나머지 절반은 ‘목민(牧民)’이다”라고 했다. ‘목민’이란 말은 원래 중국의 고전 관자(管子) 제1편 「목민」에 서 유래했다. 목민이란 ‘백성을 다스리는 것’을 의미한다. 목민(牧 民)에서 목(牧)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