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문종(東國文宗)’이라는 평가가 헛되지 않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최치원의 생애와 사상을 토대로, 실제 교과서에 수록된 고운의 작품과 그 이외에 그의 저서에 나와 있는 작품들을 중심으로 그의 시세계와 산문세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최치원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와 그에 대한 후대의 평가
역사적 연구와 함께 현상을 분석하는 연구가 있었으며, 새로운 방법론에 더하여 이론적 모색을 거듭한 연구도 있었다.
(1) 시기별로 살펴본 소설 연구사
우리나라에서는 1915년, 보통학교 조선어 급 한문독본, 1923년 보통학교 조선어독본에 실린 소설들은 식민지교육의 일환이기 때문에 우리 국어교
동국통감’ 같은 조선시대 관찬사서에서는 단군의 자손이 세습적으로 나라를 다스린 연수로 이해하고 있다. 그러므로 단군이 민족의 시조로 자리잡은 것은 바로 조선시대에 고조선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면서 이루어진 결과로 볼 수 있다.
일제시기의 민족주의 역사학자들(박은식, 신채호 등도 여
. 고조선은 단군왕검(檀君王儉)에 의하여 건국되었다고 한다.(B.C.2333)> 라고 서술하고 있다. 이 기술에 따르자면 고조선의 건국 시기는 청동기 시대의 시작 연대와 달라서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보통, 국가라고 불릴 수 있는 조직이 탄생한 시점을 우리는 청동기 시대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는 한국사를 제외하고 동양사와 서양사를 중심으로 다룬다.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듯이, 학습 방향에 대한 이해와 학습방법에 따라 동일한 학습 시간을 투자하고도 그 결과는 천양지차가 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세계사를 본격적으로 배우기에 앞서 세계의 역사교과목 성격, 바람직한 학습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