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國史記』는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最古의 문헌이다. 이러한 『三國史記』에 대한 논의와 평가는 그 동안 수없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대한 평가는 부정적 시각과 긍정적 시각이 엇갈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어느 하나의 시각에서 『三國史記』가 일관되게 평가될 수는 없을 것이다.
『三國
향가는 신라사회에서 생성되었고, 그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성장하였으며, 그 역사와 함께 소멸되어간 시가 장르이다. 이러한 향가는 생성된 공간성이나 시간이 모두 신라 문화에 귀속되고 있다. 다시 말해 향가는 신라라는 시공간의 영역 안에서만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향가에 대한 전반
2. 三國史記에 대한 부정적 평가
삼국사기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삼국사기가 지어진 이래로 계속되고 있다. 이규보의 동명왕편과 일연의 삼국유사도 삼국사기에 대한 반발로 나온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후 조선시대 사가에 의해서 또 식민사관과 민족주의사관 모두에게서 비판받았지만 비판의
비단 나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라면서 한 번 쯤은 온달과 평강공주의 이야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신분을 뛰어넘은 사랑이야기이자, 한 남자의 출세와 일생을 그린 이야기인〈바보 온달〉이 正史인 三國史記에 실려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지도 모른다. 부끄럽
三國史記)』의 기록에 전하는, 문무왕 14년(674년)에 조성된 궁지(宮池)였음이 밝혀 졌다. 그때까지는 안압지의 축조연대를 일인(日人)학자들이 주장하던 8세기 말로 보았었다.
또한 연못의 서편에서 발굴된 거대한 건물지도 문무왕 19년(679년)에 ‘동궁(東宮)’으로 지어져, 그 이래로 기록에 전하는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