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표: 1945. 12월.
2) 시인소개: 충청 북도 보은 출생. 시 <목욕간>을 《조선 문학》 11호에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 《낭만》, 《시인 부락》 동인으로 참가. 해방 이듬해에 <조선 문학가 동맹>에 참가해 활동을 하면서 《에쎄닌 시집》, 《병든 서울》을 냄.
3) 해설: 72행에 달하는 이렇게 긴 시
上同 “至成帝時, 以書頗散亡, 使謁者陳農求遺書於天下.”
얻고자 부단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두 가지 방법으로 다시 등장하게 된 유가 경전은 전자와 후자의 차이가 上述하였듯이 현격하였는데『漢書』「藝文志」에서는 “문자가 서로 다른 것이 7백 남짓하고 빠진 글자가 수십 자
上同, pp. 178
한나라는 지식인(文士)을 어느 왕조보다 우대하였기 때문에 귀족화된 지식인이 많았지만, 제왕의 친구가 아니라 모두 충신으로 행동할 뿐이었다. 한나라는 교육과 경학(經學)을 중시했는데, 이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지식인이 대를 이어 권력을 세습화 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했다. 귀족으
上同. p. 160.
이 과정 전체는 매우 포괄적이며,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질서와 관련되며 각각의 특성을 지닌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문화 개념은 “한민족 또는 공동체의 정신적·예술적 삶의 표현의 총합” 독일어 사전 두덴(Duden)의 문화 개념 참조
으로 간단하게 축약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上同>
고 한다. 그러므로 국가의 통치자는 처음엔 백성들이 무정부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백성의 뜻에 의해 추대된 자이다. 묵자는 전체주의적 국가와 절대적인 통치자의 권위를 주장하게 되었는데 이는 그의 국가기원론의 불가피한 결론이다. 왜냐하면 국가란 바로 시비의 기준이 혼란되어 생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