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로서 다양성과 상징성이 풍부한 토기문화를 발달시켰다.
한편 채집 생활로부터 식량생산의 중요성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는데, B.C.300~200년경에 시작되어 A.D.300년경가지로 인식되고 있다. 이 시대의 특징은 무엇보다 벼농사가 시작되어 쌀을 중심으로 한 식량생산이 본격화된 점을 들 수 있다. 이
사유원칙이며, 중의학 특색은 바로 주역의 사유방법상에서 체현되었다. 이 학설로 본다면 역경 사상이 없었다면 중의학 이론도 없었을 것이다. 주역은 천지인 삼재를 통일한 기일원론적 우주관을 제시하여, 생명의 자연정보와 시공합일 등의 측면에서 사람과 자연 사이의 다양한 상호관계를 제시하였
3. 주자의 모순 해결
그런데 주자학을 계승한 퇴계는 우주론 측면에서의 주자의 이(理) 철학에서 모순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주자는 이(理)(원두본연처로서의 이)가 창조의 능력이 없음을 주장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만물을 주재하는 역할을 인정함으로서 모순을 띠게 된다.
하지만 퇴계는 이(
Ⅰ. 동양의 국가관
1. 도·유·법 삼가의 세계관의 차이
유한하지만 최량의 것으로 믿고 의지하는 우주에 대해 중국 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실천적 과제를 짊어지게 되는 것이다.
유학이 안으로 향하여 수기지학으로 확립되는 이유는 하늘의 속성은 인간의 본래성으로서 인간의 내면에 내재한다고 의미하는데 이런 하늘의 속성으로 버려진 나의 방심(放心)은 나의 내면 깊숙이 내면화되어 있는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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