仁聖矣, 三王是也 :「춘추번로」 32편) 동중서의 등장은 어떤 측면에서 인의적 유가사상이 도법융합적 황노사상을 흡수 대체함으로써 새로운 지배 이데올로기로 유학를 안착시키는 전환점이 되었다 할 것인데, 그가 제가사상을 통합하여 품어낸 유가적 통치철학은 이후 2천년간 중국 정치 사상의 표준
却說元擴廓病歿後, 尙有無太尉納哈出, 屢侵遼東。
각설원확곽병몰후 상유무태위납합출 루침요동
나하추 納哈出, Naghachu:중국 원말·명초의 무장. 나하추의 집안은 대대로 요동지방을 정벌하는 데 공이 컸다. 원 말기인 1355년 그는 강남 전투에서 명나라 군대에게 포로로 잡혔다가, 북방으로 돌아가겠
却說孫承宗在遼, 因朝中?宦用事, 刑賞倒置, 心中懊?異常;
각설손승종재요 인조중엄환용사 형상도치 심중오창이상
각설하고 손승종은 요동에 있을 때 조정의 환관이 일을 하는데 형벌과 상을 거꾸로 하니 마음이 매우 슬프고 번뇌하였다.
適屆熹宗壽期, 意欲借祝賀爲名, 入朝面劾??。
적계희종수기
却說滿洲太宗下令退軍, 衆貝勒都來諫阻, 太宗把意見詳述一番, 說得衆貝勒個個歎服。
각설만주태종하령퇴군 중패륵도래간조 태종파의견상술일번 설득중패륵개개탄복
각설하고 만주태종은 군사를 물리라는 명령을 내려 여러 패륵은 모두 막을 간언을 하러 와서 태종은 의견을 한번 자세히 서술하니
16세기 말에서 17세기 전반에 걸쳐 동아시아의 정세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명과 조선이 임진왜란으로 말미암아 주변을 돌아볼 여력이 없을 때, 滿洲에서는 누르하치(奴兒赤; 1559~1626)가 여진족을 어울러 후금국을 건설함으로써, 명청 교체의 터전이 마련된 것이다.
누르하치는 성시를 수축하고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