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말 한국기독교의 피해의 상관성 문제
머리말
일제 말 한국 기독교 수난구도의 이해를 민경배는 다음과 같이 해석했다.
"이를 극히 단순화시켜 본다면 교회와 불의한 세속권력과의 갈등문제로 집약시켜 이해할 수 있다. 즉 교회가 세속권력의 불의한 강요에 어떻게 대응하느냐? 다시 말하면 타
천황제 이데올로기 천황제 이데올로기에 대한 일본 역사학계의 학문적 환심은 패전후에 시작되어 1960년대 후반 『메이지백년(明治百年)』을 비판하면서 본격화된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 『역사학연구』제341호(1968.10)는 천황제 이데올로기를 특집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1970년대 중반까지의 천황제론
◎ 사쓰키 오야사
요코의 어머니. 기독교 부인동맹의 부회장이기도 한 그녀는 남자와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을 당당함을 가지고 있다. 집에서도 무력한 아버지를 이길 정도로 기가 센 그녀는 어린 시절 요코의 성격과 남자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사다코
기무라와 요코 사이에 태어난 자
<국제정세>
③1873년 기독교 금지를 알리는 게시판철거,묵인
▶1893년 도쿄 부인 교풍회, 일본 기독교 부인동맹 결성
요코의 어머니가 기독교 부인동맹의 부회장직을 맡는 것으로 등장.
기독교 사상가로 활약했던 우치무라 간조(內鑑)는 소설 속에서 기베와 결혼 하기 전까지 요코를 딸처럼 귀
Ⅰ. 일본문학과 전후문학
1945년 일본의 패전으로 전쟁이 끝나자 전쟁 중 무언의 저항을 하던 나가이 가후, 시가 나오야 등 대가들이 창작활동을 시작했고 무뢰파(無賴派)라 불리던 사카구치 안고[坂口安吾], 다자이 오사무 등은 기성질서로부터의 탈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또 전쟁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