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法에 얽매이지 않고 작자의 생각을 진실하게 털어 놓는 데서 그 시대의 특색을 지닌 새로운 문학이 창조되며 이러한 時文만이 천 년 후까지도 이어지는 古文이 된다고 하였다. 이는 時文을 표방해야 한다는 그의 문학관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그는 어느 특정한 시기의 문학에 집착하여 모방
더 우선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영국 측의 주장을 프랑스 측에서는 고대법(Salic) 프랑크족의 古法인 살리크 법전, 이 법전에서 여자는 왕위를 계승할 수도, 전달할 수도 없다는 내용을 이용하여 프랑스 법률가들이 에드워드 3세의 주장을 반박.
으로 설명하며 반박하였고, 갈등이 발생하였다.
Ⅰ. 서 론
연암 박지원은 조선후기 실학자로서 열하일기 작품이 연상된다. 그는 조선 후기의 문신, 실학자이자 사상가, 외교관, 소설가이다. 관은 반남(潘南), 자는 미중(美仲) 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연상(煙湘), 열상외사(洌上外史)이고, 시호는 문도(文度)이다. 1765년 처음 과거에 응시한
話說唐孝廉將賽兒庚帖寫出去後, 遠近皆知是位女才子。
각설하고 당효렴은 당새아 사주단자를 써서 주고 원근에서 모두 이 여인이 재주가 있음을 알았다.
那些富貴子弟全不照照自己形相, 是滿面的酒肉;
부귀한 자제가 전부 자기 형상을 비춰보지 않고 술과 고기를 본 듯 얼굴이 기뻐했다.
也
1. 머리말
근대성을 갖는 한국 근대문학의 기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임화는 근대화를 서구화로 인식하며 개화기 이후를 근대문학으로 보았고, 이러한 견해는 백철과 조연현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한국 문학의 특수성을 깨닫지 못하고 과거와의 단절적 인식으로 불연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