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은 「독립신문」3호에 게재된 것으로 개화기 시가 가운데도 초창기에 속하는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우리가 이 작품을 개화기 시가의 효시로 보고자 하는 까닭은 우선 이 작품은 종래 우리 주변의 고전 시가나 시조와는 다른 모양-신문 매체-으로 발표되었다. 또한 이 작품은 의식에 있어서도 ‘
문학사라는 것은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
1. 우국적(憂國的) 한시문학(漢詩文學)
(1) 황현(黃玹)과 김택영(金澤榮)의 한시
황현(1855~1910)과 김택영(1850~1927)은 한말에 가장 많은 우국적 시편을 남긴 문인이다. 이들은 한문학 형식의 우국문학을 한 사실은 같으나, 그 체질상 차이를 보인다. 황현을 비판정신을 가진 선비라 한다면, 김택영은 자부
1. 한국 문학의 개념
한국 문학은 역사적으로 한민족(韓民族)에 의해서 지어지고 읽혀진 한국의 문학을 지칭한다.
이러한 한국의 문학은 국어로 씌어진 것을 의미함이 원칙일 것이다. 그런데 국어를 표기하기 위한 문자로서 한글을 가지게 된 것은 민족사에 비추어 훨씬 후대의 일이었다.
한글을 창
[‘창가(唱歌)’의 학교 교육 현황과 교육방법론]
/
/
/
‘창가(唱歌)’의 학교 교육 현황과 교육방법론
< 차 례 >
Ⅰ. ‘창가(唱歌)’의 교육적 가치
Ⅱ. ‘창가(唱歌)’의 학교 교육 현황
1. 교육과정에 나타난 교수학습 요소 분석
2. 교과서에 수록된 ‘창가(唱歌)’의 실태 분석
Ⅲ. ‘창가(唱歌)’의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