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수에서는 역대 간신이 나라를 팔아먹은 것을 규탄했으며, 1910년 <절명시(絶命時)>에서도 선비의 처신이 어렵다는 말로 마무리 하였다. 그러나 그는 역사를 기록하고 시를 짓는 것만으로는 힘이 될 수 없다고 절감하면서도 다른 길을 택하지 못하였다. 조동일,『한국문학통사 4』, 지식산업사, 2005
애국계몽기는 전근대에서 근대로 전환하는 ‘근대의 기획’이 가장 왕성하게 시도되었던 시기이다. 그리고 이 시기는 우리 문학이 중세문학에서 근대 문학으로 이행하는 시기와 거의 정확하게 겹친다. 여기서 문제는 이행의 성격인데, 그러한 성격의 규정에 따라 내적 발전론과 이식론이 첨예하게 대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조선 후기는 신분제사회가 존재기반을 잃으면서 서민문화가 전면적으로 활성화되던 시기였다 경제구조의 변동과 새로운 사상의 유입 등은 서민의식의 성장을 가져왔고 서민문화의 전성기를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잡가는 서민문화가 활성화되어 가던 19세기에 신분적으로는 하층민에 속
문학양식의 노랫말을 그 가락 속에 받아들여 일정하게 변용하여 나갔다. 바로 이들에 의해 변용되어 일정한 양식성을 띠게 된 노래들을 일반적으로 잡가라고 칭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