寫生) 실물이나 경치를 있는 그대로 그리는 일. 가람은 시조를 창작함에 있어서 먼저 사생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람의 사생론(寫生論)은 그의 지론이자 그의 작시태도이다.
의 서경적 시조로써 현대시조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1926년 동아일보에 시조론 「시조란 무엇인고」를 연재했
寫生) 실물이나 경치를 있는 그대로 그리는 일. 가람은 시조를 창작함에 있어서 먼저 사생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람의 사생론(寫生論)은 그의 지론이자 그의 작시태도이다.
의 서경적 시조로써 현대시조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1926년 동아일보에 시조론 「시조란 무엇인고」를 연재했
寫生的沒骨花鳥畵)가 청조 화조화를 주도하고, 오역계에서 청조 남화로서는 드물게 개성적인 화가가 나타났다는 것이 특이하다.
왕시민(王時敏 Wang Shi Min, 1592 ~ 1680)
왕시민은 강소성(江蘇省) 태창(太倉)사람이다. 자는 손지(遜之), 호는 연객(煙客), 서려노인(西廬老人)이며 만년에는 서전주인(西田主人)
寫生)을 중시한 송나라의 원체풍(院體風)과 같이 장식적인 화면의 구성이나 채색을 연구하여 일가(一家)를 이루었고, 그의 화풍은 명(明)나라의 화조화에 계승되었다.
<조각>
수(隋)·당(唐)의 뒤를 이어 오대(五代)에서 송(宋)·원(元)나라에 이르는 동안 조각은 쇠미(衰徵)의 내리막길만 걸어 특히 원나
寫生詩抄)」,「강(江)」,「까마귀」,「모과 옹두리에도 사연이」등 네 편의 연작시를 썼으며, 80년대의 연작시「그리스도 폴의 강(江)」은「강(江)」의 속편이다.
《경향신문》, 《가톨릭신문》 등의 편집국장 및 논설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효성여자대학교 서강대학교 서울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