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라고 할 때 우리는 신에 관련된 어떤 이야기를 떠올리게 된다. 인간의 일상사와는 다른 영역의 무언가를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바로 이 때문에 신화의 개념은 서로 다른 두 방향으로 재뻗는다. 그 하나는 불완전한 인간의 이야기가 아닌 완전한 신의 이야기라는
사실 중국 신화 내에 있어서 도철은 그다지 중요한 존재가 아니다. 그의 중요성을 구지 측정해 보자면 삼황오제와 여와, 형천, 반고 등의 한족 신화의 주요 등장인물들과 산해경(山海經), 신이경 등에 한두 줄씩 언급되는 존재들의 중간 정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제로 그는 산해경, 신이경 뿐
山海經)》에서는 서방의 쿤룬산[崑崙山: 玉山]에 사는 인면(人面) ·호치(虎齒) ·표미(豹尾)의 신인(神人)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불사(不死)의 약을 가지고 있는 선녀라고 전해진다. 《목천자전(穆天子傳)》에 의하면 서주(西周) 전기의 목왕이 서방에 순수(巡狩)하여 쿤룬산에서 서왕모를 만
1. 서 론
중국의 가장 오래된 지리서인 산해경(山海經)에 우리나라를 ‘동방예의지국’이라하여 동방의 예의지국 또는 군자국(君子國)이라고 일컬어 왔다. 심지어 공자는 자기의 평생소원이 뗏목이라도 타고 조선에 가서 예의를 배우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렇게 우리나라는 도덕성에 있어서 성인에게
山海經)》에는 조선이 보하이만[渤海灣] 북쪽에 있던 것으로 나타난다.
이들 기록에 나타난 조선은 대체로 랴오허[遼河] 유역에서 한반도 서북지방에 걸쳐 성장한 여러 지역집단을 통칭한 것이다. 당시 이 일대에는 비파형동검(琵琶形銅劍)문화를 공동기반으로 하는 여러 지역집단이 성장하면서 큰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