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라고 할 때 우리는 신에 관련된 어떤 이야기를 떠올리게 된다. 인간의 일상사와는 다른 영역의 무언가를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바로 이 때문에 신화의 개념은 서로 다른 두 방향으로 재뻗는다. 그 하나는 불완전한 인간의 이야기가 아닌 완전한 신의 이야기라는
사실 중국 신화 내에 있어서 도철은 그다지 중요한 존재가 아니다. 그의 중요성을 구지 측정해 보자면 삼황오제와 여와, 형천, 반고 등의 한족 신화의 주요 등장인물들과 산해경(山海經), 신이경 등에 한두 줄씩 언급되는 존재들의 중간 정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제로 그는 산해경, 신이경 뿐
山海經)》에서는 서방의 쿤룬산[崑崙山: 玉山]에 사는 인면(人面) ·호치(虎齒) ·표미(豹尾)의 신인(神人)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불사(不死)의 약을 가지고 있는 선녀라고 전해진다. 《목천자전(穆天子傳)》에 의하면 서주(西周) 전기의 목왕이 서방에 순수(巡狩)하여 쿤룬산에서 서왕모를 만
1. 서 론
중국의 가장 오래된 지리서인 산해경(山海經)에 우리나라를 ‘동방예의지국’이라하여 동방의 예의지국 또는 군자국(君子國)이라고 일컬어 왔다. 심지어 공자는 자기의 평생소원이 뗏목이라도 타고 조선에 가서 예의를 배우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렇게 우리나라는 도덕성에 있어서 성인에게
山海經)》에는 조선이 보하이만[渤海灣] 북쪽에 있던 것으로 나타난다.
이들 기록에 나타난 조선은 대체로 랴오허[遼河] 유역에서 한반도 서북지방에 걸쳐 성장한 여러 지역집단을 통칭한 것이다. 당시 이 일대에는 비파형동검(琵琶形銅劍)문화를 공동기반으로 하는 여러 지역집단이 성장하면서 큰 세
山海經)에는 물론 고금주(古今注) 등에도 동방예의지국인 한반도(韓半島)에 훈화초(薰華草) 즉, 무궁화가 많은 나라로 기록되었으며, 신라 효공왕때에는 당나라에 보내는 국서(國書)에 우리나라를 스스로 근화향(勤花鄕)이라고 하였으며, 고려시대 이후에는 장원급제자의 어사관에 무궁화 꽃을 달아주
山海經 의 영향을 받음)와 신선고사류(신선사상에 입각한 고사류)는 주로 위진남북조 지괴소설에 영향을 미쳤으며, 역사고사류((역사에 기록된 인물이나 사건을 바탕으로 작자가 적당한 허구를 가미한 고사류)는 대부분 지인소설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형식은 몇몇 작품을 제외하곤 거의 단편적이며
山海經)』이라는 책에서는 물고기를 홍수를 일으키고 가뭄을 가져오는 신비로운 존재로 묘사하고 있다. 물고기는 곧 오곡의 풍성함으로 직결되는 존재이기도 한 것이다.
중국인들이 생선을 선호하는 것은 앞에서 언급한 해음 현상을 통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생선은 한자로 ‘어(魚, yu)’라고 하는데,
山海經)》에는 조선이 보하이만(渤海灣) 북쪽에 있던 것으로 나타난다. 이들 기록에 나타난 조선은 대체로 랴오허(遼河) 유역에서 한반도 서북지방에 걸쳐 성장한 여러 지역집단을 통칭한 것이다. 당시 이 일대에는 비파형동검(琵琶形銅劍)문화를 공동기반으로 하는 여러 지역집단이 성장하면서 큰 세
山海經)에는 2,300년의 전으로 스키에 대한 기록을 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도 17세기 이익(李瀷)의 성호사설(星湖僿設)에 설마(雪馬)에 대한 기록이 있다.
스키의 역사가 매우 오랜 것과는 달리 근대에 이르도록 스키의 발달은 더디었는데 이는 부츠와 바인딩의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즉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