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선의 유학사상
① 유교는 조선시대에 와서 전성기를 맞이함. -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방면에 걸쳐 유 교의 영향
② 세종 때 유교문화가 꽃을 피운 이래 성종 때에 이르러서는 문물제도가 정비
③ 15세기 말엽부터 영남의 사림파가 정계에 진출한 이래 훈구파와 대립하여 사대사화가
一致)의 사상과 제도적 통합을 시도하게 된다. 또 억불의 조선시대에 들어서면 기화가 등장하여 유불조화의 사상을 내놓는가 하면, 서산을 유불도 삼교회통의 사상을 천명하게 한다. 위와 같음, 54p.
‘현실불국토’란 우리가 사는 이 땅을 적극적으로 불국정토(佛國淨土)로 만들려는 실천적 성향을 말
心性)의 구조, 사회에서의 인간의 자세(姿勢) 등에 관하여 깊이 사색함으로써 한·당의 훈고학이 다루지 못하였던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내성적(內省的)·실천철학적인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수립하였다. 그 내용은 크게 나누어 태극설(太極說)·이기설(理氣說)· 심성론(心性論)·성경론(
一致, 선과 생활노동의 일치). 소태산 대종사의 노동은 반드시 육체노동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고 자립자족적으로 생활해 나갈 수 있는 생활노동 생활근로와 함께, 세상에 공헌하는 일체의 헌신적 노력을 의미한 것이었으나 당시에 육신노동이 차지하는 부분이 적지 않았다는 것도 원불교의 한 역
공허한 자구해석(字句解釋)에 빠졌던 장구학(章句學)에서 탈피하여 경서의 참된 정신과 공맹(孔孟)의 근본이 되는 취지를 밝히려는 송 대(宋代) 유학의 완성이다.
주자학의 사상적 특징은 불교와 도교의 영향을 받으면서 이기심성학(理氣心性學)을 수립했다는 사실이다.(성리학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