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의 한 역사적 특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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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원불교 선(禪)과 생활선
종래에는 견성하는 선이나 솔성하는 선에 치중하여 선을 생각하는 일이 많았다. 그러나 소태산 대종사에 의하면 선은 비로자나법신불(일원상의 상징으로 표현)본성의 깨침이요(견성), 법신불 본성의 수호와
불을 여의지 아니하고 그일 그 일을 바른 정신으로 바르게 보고 바르게 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품의 자체가 한갓 공적에만 그친 것이 아니므로 일상생활의 업무를 처리하는 일 속에서도 자성을 수행하는 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만일 일이 없는 한가한 때에만 선을 할 수 있고 일이 많은 생활속에
원불교 무시선법(원불교 무시선)의 의미
선의 원어는 범어의 Dhyana 파리어의 Jhana로서 음역으로는 선나.타연나.지아나.선등이 있다. 오늘날 널리 쓰이고 있는 선이라는 말은 Jhana의 최후의 모음이 탈락해서 Jhan이라 발음한 것을 그대로 음역한 것이다. 의역으로는 구역으로 기악.공덕총림.사유수(습)등
Ⅰ. 개요
원불교에서 선은 크게 좌선과 무시선이라는 두 가지 용어 속에서 사용되고 있다. 먼저 좌선의 설명을 보면 마음에 있어 망념을 쉬고 진성을 나타내는 공부이며, 몸에 있어 화기를 내리게 하고 기를 오르게 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무시선에서는 '대범 선이라 함은 원래에 분별 주착
Ⅰ. 원불교 선법과 좌선법
처음으로 좌선을 하는 사람은 흔히 다리가 아프고 망상이 침노하는 데에 괴로워하나니, 다리가 아프면 잠깐 바꾸어 놓는 것도 좋으며 망상이 침노하면 다만 망상인 줄만 알아두면 망념이 스스로 없어지나니 절대로 그것을 성가시게 여기지 말며 낙망하지 말라.
좌선을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