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선의 유학사상
① 유교는 조선시대에 와서 전성기를 맞이함. -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방면에 걸쳐 유 교의 영향
② 세종 때 유교문화가 꽃을 피운 이래 성종 때에 이르러서는 문물제도가 정비
③ 15세기 말엽부터 영남의 사림파가 정계에 진출한 이래 훈구파와 대립하여 사대사화가
一致)의 사상과 제도적 통합을 시도하게 된다. 또 억불의 조선시대에 들어서면 기화가 등장하여 유불조화의 사상을 내놓는가 하면, 서산을 유불도 삼교회통의 사상을 천명하게 한다. 위와 같음, 54p.
‘현실불국토’란 우리가 사는 이 땅을 적극적으로 불국정토(佛國淨土)로 만들려는 실천적 성향을 말
心性)의 구조, 사회에서의 인간의 자세(姿勢) 등에 관하여 깊이 사색함으로써 한·당의 훈고학이 다루지 못하였던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내성적(內省的)·실천철학적인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수립하였다. 그 내용은 크게 나누어 태극설(太極說)·이기설(理氣說)· 심성론(心性論)·성경론(
一致, 선과 생활노동의 일치). 소태산 대종사의 노동은 반드시 육체노동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고 자립자족적으로 생활해 나갈 수 있는 생활노동 생활근로와 함께, 세상에 공헌하는 일체의 헌신적 노력을 의미한 것이었으나 당시에 육신노동이 차지하는 부분이 적지 않았다는 것도 원불교의 한 역
공허한 자구해석(字句解釋)에 빠졌던 장구학(章句學)에서 탈피하여 경서의 참된 정신과 공맹(孔孟)의 근본이 되는 취지를 밝히려는 송 대(宋代) 유학의 완성이다.
주자학의 사상적 특징은 불교와 도교의 영향을 받으면서 이기심성학(理氣心性學)을 수립했다는 사실이다.(성리학이라고도 한다)
살펴봄으로써 理개념의 다양한 함의를 검토한 후, 心性論 중심으로 진행되어 온 조선유학의 전개 과정 속에서 주요 철학자들의 理개념 사용을 고찰한다. 이로써 도덕철학의 근거로서 탐구되어 온 조선유학의 자연철학에서 理개념의 특성과 변화를 드러내고자 한다.
2. 理개념의 함의와 변천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 한원진
1)동론과 이론의 논리구조
일반적으로 성리학은 이기로써 우주를 설명하기도 하고 동시에 인간 행위의 근거인 선악을 설명하기도 한다. 리(理)의 존재는 순수선이고 절대적 보편자이고, 기(氣)는 리(理)가 현상적으로 드러나게 하는 매개자로서, 상대적 악의 가능성이 있
조선의 성리학은 여건이 중국의 성리학 발흥기와 비슷했던 麗末鮮初에 싹터 중국의 성리학과 비슷한 기능을 행하게 된다. 고려말기에는 귀족의 대토지 소유확대로 인해 사회적 모순이 누적되고 있었는데 이들 소수 귀족들은 元이라는 대외세력을 업고 있었으므로 단순한 내정의 개혁만으로는 이 문제
Ⅰ. 개요
단군신화의 주체는 환웅이다. 사건을 일으키고 주도하는 것은 환웅이고, 단군은 결과적인 인물이다. 이 단군신화의 주체인 환웅이 서자로 표현되었다는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동북아시아 민족 특히 유목 민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자식이 여러 명 있으면 막내아들만 남겨놓고, 나
Ⅰ. 개요
인간의 내면적인 도덕성을 인이라고 한다면, 외면적인 사회 규범이 예(禮)이다. 주나라의 예악(禮樂) 문화를 숭상하였던 공자는, 당시의 예가 지나치게 형식화되고 개인의 사욕 때문에 사회 질서가 무너지는 것을 크게 걱정하였다. 따라서 사람마다 자신의 사욕을 극복하여 진정한 예를 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