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민족주의 정치노선은 역사 속에서 때로는 통치의 이념적 토대로, 때로는 국민통합의 기제로, 그리고 외세 극복의 방편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민족의 자기정체성 유지에 공헌했다. 특히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민족의식의 회복이 강하게 요청될수록 민족주의 정치이념은 더욱 강고해질
鄕樂·鄕唐樂·鄕樂交奏라는 용어들이 많이 사용되었음을 상기할 때, 유독 樂志에서만 속악이라고 쓴 것은 아마도 慕華思想에 젖었던 정인지 등의 유학자들이 禮樂思想의 핵심으로 여겼던 雅樂의 대칭어로서 향악 대신 우리음악을 낮추어 부른 속악이라는 용어를 선택한 결과로 보아야 할 것이다.
慕華思想)이 비판되고 민족자주의식이 강하게 대두되던 시기였다. 일연(一然)의 저술의도에는 이같은 민족감정이 여실히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삼국사기』에서는 가치가 없다고 제외시키거나 소홀히 다룬 자료들에 대해서 주목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 결과『삼국사기』에서는 볼 수 없는 내용
慕華思想)이 비판되고 민족자주의식이 강하게 대두되던 시기였다. 일연(一然)의 저술의도에는 이같은 민족감정이 여실히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삼국사기』에서는 가치가 없다고 제외시키거나 소홀히 다룬 자료들에 대해서 주목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 결과『삼국사기』에서는 볼 수 없는 내용
慕華思想)이 비판되고 민족자주의식이 강하게 대두되던 시기였다. 일연(一然)의 저술의도에는 이같은 민족감정이 여실히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삼국사기』에서는 가치가 없다고 제외시키거나 소홀히 다룬 자료들에 대해서 주목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 결과『삼국사기(三國史記)』에서는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