俗樂이라는 용어를 『高麗史』樂志에서 사용하였다. 비록 『高麗史』樂志에서 속악이라는 용어가 쓰였지만, 『高麗史』의 다른 기록에서 鄕樂·鄕唐樂·鄕樂交奏라는 용어들이 많이 사용되었음을 상기할 때, 유독 樂志에서만 속악이라고 쓴 것은 아마도 慕華思想에 젖었던 정인지 등의 유학자들이 禮
문화사, 2009. p.72.
속요는 조선이 세워진지 100여년 이상 지난 뒤에야 문자로 채록되었다. 성종․ 중종 대에 가악을 정리하면서 대부분의 고려 노래들은 그 노랫말이 비리(鄙俚), 망탄(妄誕)하고 남녀상열(男女相悅)의 내용을 담았다고 해서 삭제되고 변개되었다. 조선 초 성리학적 이념을 준거 로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불렸던 노래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그 뜻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그 범주 역시 넓기 때문에 이들 시가 작품들에 대한 개념 규정은 연구 초기부터 지금까지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다.
고려가요가 넓게는 고려시대 시가를 뜻한다고 하면 신
공유하되. 민속가요적 성향을 더 많이 갖는 경우과, 악장적 성향으로 편중되는 경우, 그리고 그 둘의 조화와 균형을 보이는 경우로 다시 계열화 할 수 있는데, 민속적 성격으로 기울수록 민중의 삶과 의식이 보다 선명하게 드러나고 악장적 성격으로 기울수록 궁중의 악장으로서의 제반 성격이 현저하
Ⅰ. 서론
고려 고종 때 발생하여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계속된 가사 형식의 하나. <한림별곡체(翰林別曲體)><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별곡체(別曲體)>라고도 하는데, 이 노래의 끝에 <경(景)긔엇더길니잇고> 또는 <경기하여(景幾何如)>라는 문구가 들어 있기 때문이며, 별곡체라고 하는 것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