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論
인간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도움을 필요로 하는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는 늘 함께 있어 왔다. 비록 체계적이거나 조직적이지는 않지만 고대로부터 현대 이전의 시대에도 개인 또는 집단이 빈민이나 그 밖의 사회적 약자를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런데 사회적 또는 국가적 차원에서 조직을 갖
Ⅰ. 생활윤리의 배경
우리 사회는 1960년대 초까지만 해도 전통적인 농업 사회였다. 그러나 그 이후에 급속한 경제 성장을 거듭하여 산업 사회로 전환되었고, 1980년대 이후부터는 컴퓨터와 새로운 매체가 매우 빠르게 확산되어 이미 후기 산업 사회(後期産業社會)의 특징들이 부분적으로 나타났다. 1990
Ⅰ. 개요
원래 영어의 애국심, 즉 “Patriotism\"이란 말은 라틴어의 조국, 즉 ”Patria\"라는 말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원어 본래의 의미로부터 말하면 애국심은 조국애라고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원래 자기가 속하고 있는 집단에 애착을 느끼는 것은 멀리 원시적 집단 본능에서 찾아 볼 수가 있다
敬老)주간’으로 정하여 어른을 공경하는 사상을 고취하는 행사가 열리기도 하였으나, 1997년부터 경로주간을 폐지하고 10월 2일을 ‘노인의 날’로, 10월을 ‘경로의 달’로 지정하여 별도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어버이날’은 미국과 개신교의 제도에서 유래하였으나, 우리의 뿌리깊은 전통 효 사상
敬老思想) 또는 노인공경사상이라고도 한다. 유교문화권 국가들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윤리의식으로서 한국에서도 오랜 세월 동안 강조되어 왔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시되고 있는 효 문화이지만 현재 시대상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먼저 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