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沙)이정구(李廷龜), 계곡(谿谷)장유(張維), 택당(澤堂)이식(李植)과 함께 조선 선조 때의 명문장 사대가인 상월계택(象月溪澤)으로 일컬어진다. 이렇듯 신흠의 문장력의 뛰어남은 인정받고 있으며 그의 작품들 역시 널리 알려져 있고 읽히는데 그 문학사적 의의와 가치는 높다고 평가되고 있다.
해당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17세기는 양반지배체제가 확립되던 시기이다. 사림정치의 개막으로 중앙에 진출하여 권력을 소유하게 된 신대사족(臣大士族)과 정계진출에 실패하여 겨우 지위만 유지하는 한미사족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사족층 내부에서도 유력사족과 그렇지 못한 하층사족 · 이향사족은 배타적 관계에 놓여있었다
<고전강독클러스터> 어우야담 제3권 학예편 문예
199
① 죽은 친구 성진선(成晉善) 성진선(成晉善): 명종 때의 문인으로 생몰년은 1557년∼미상이다. 본관은 창녕(昌寧)이고 자는 즉행(則行), 호는 연강(烟江)이다.
은 매번 말했었다.
“내가 보건대 그대의 문장(文章)은 맹자(孟子) 맹자(孟子): 전국 시대의
고전소설교육론
[보고서] : 김만중, 「사씨남정기」의 작품세계
1. 김만중의 생애
2. 「사씨남정기」의 주제와 창작 의식
3. 인물의 성격 및 가치관
1) 적극적인 쟁취형 여성 - 교채란
2) 규범적인 덕행형 여성 - 사정옥
3) 인물을 통해 본 여성 의식의 확대
4) 가부장적 가치관 - 유연수
5) 기회주의적 가치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