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烈은 1922년 10월 흑도회가 해산되자, 곧 풍뢰회를 결성했다. 이어 이 단체는 곧 흑우회로 개칭되었다. 결성 당시 회원은 朴烈과 金子文子를 포함해 申焰波(榮雨)․洪鎭裕․徐相一․朴興坤․張祥重 등 10여 명으로 출발하였다. 회원 수는 1924년 당시 30명, 이듬해에는 20여 명에 이르렀다. 회
朴烈) 등의 이른바 <대역사건(大逆事件;일본 천황 폭살 미수사건)>으로 한국 현대 무정부주의운동의 막이 열렸다.
, 에로티시즘 주로 문학이나 미술 따위의 예술에서, 성적(性的) 요소나 분위기를 강조하는 경향.
이 뚝 터진 물결처럼 새것을 찾는 동요와 갈망의 틈을 비집고 범란하기 시작 하였다.
朴烈은 옥중 전향서를 작성하는 등 전향의 의혹이 짙어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먼저 玄永燮은 전향자 중 친일활동을 가장 논리적으로 옹호했던 인물로 꼽힌다. 그는 黑友聯盟과 上海의 南華韓人聯盟에서 활동한 아나키스트로서, 기관지 사설의 집필, 내외운동의 소개 및 연락 등을 담당하였다. 그러
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략
―민족주의무정부주의사회주의를 중심으로―
20세기 초반 한국은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식민지지배를 받았고, 해방된 이후에는 이데올로기적 냉전체제하에서 민족분단이라는 비극적 운명을 겪었다. 이로 인해 조선 후기 이후 싹트고 있던 자생적 근대화로의 발전은 단절되었
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략
―민족주의무정부주의사회주의를 중심으로―
20세기 초반 한국은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식민지지배를 받았고, 해방된 이후에는 이데올로기적 냉전체제하에서 민족분단이라는 비극적 운명을 겪었다. 이로 인해 조선 후기 이후 싹트고 있던 자생적 근대화로의 발전은 단절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