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선비들에게 있어 거문고는 단순한 악기이상의 의미를 지녔습니다.
거문고가 가진 가치와 의미를 다각적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선비’에 관하여
‘거문고’에 관하여
거문고와 자기수양
거문고와 선비의 삶
거문고와 풍류
본론
선비란?
조선시대의 최고의 지성인, 높은 도덕성, 학문적
조선전기 한문학의 전개
-한시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인문학
(1) 관인문학과 훈구파
(2) 정도전
(3) 권 근
(4) 서거정
(5) 성 현
2. 사림문학
(1) 사림출현과 그 한계
(2) 김종직
(3) 정여창
(4) 이 황
(5) 이 이
3. 방외인문학
(1) 방외인문학과 역사현실
(2) 김시습
(3) 도피와 반발의 자취
(4) 미천
Ⅰ. 문체의 유형
1. 개성적 문체
표현의 특수성이 필자의 독자적인 성격을 드러내 주는 경우
예술성과 개성을 생명으로 하는 문학작품에서 많이 나타난다.
2. 유형적 문체
한 시대나 계층 혹은 민족의 집단적 특성을 드러내는 특수한 표현
시대에 따른 언어 변화나, 계층에 따른 상이한 언어 표현
Ⅰ. 미학의 유래와 의의
미는 수많은 예술작품들이 공유하고 있고 또한 자연의 대상을 포함한 다른 대상들도 함께 지니고 있는 또 다른 속성(to kalon)이다. 미는 보는 사람에 따라, 시간의 변화에 따라 아름다움을 잃어 갈 수도 있지만 모두에게 나타나는 하나의 미가 분명 있다고 파이든은 말한다. 이
1168년 이윤수의 아들로 태어난 이규보는 9세 때부터 중국 고전을 두루 읽기 시작하였고 글재주가 남다르게 뛰어나 신동이라 불렸다. 그러나 천재라 불리던 그는 15세 때 과거에 실패하고 19세 때 다시 응시했으나 또 다시 낙방하고 만다. 이는 이규보가 워낙 술과 시를 좋아하고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