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자 이규보는 개경의 천마산에 들어가 시와 글을 지으며 지냈는데 이 때 ꡐ 백운거사ꡑ라는 호를 얻게 된다. 이후 개경으로 돌아온 이규보는 <구삼국사>를 구해 읽고 난 후 신비로운 국조신화 에 매료되어 환상의 세계로 비상해 본 것이 <동명왕편>이다. <동명왕편>은 고구려의 시 조인 동명왕(
작품의 외적 자아가 된다. ‘국순’이 실제로는 술이라는 것, 국순의 조상이 ‘농서’ 사람이라거나, ‘후직’을 도와 백성을 먹여 살린 공이 있다고 하는 것, 국순의 아버지가 위나라 초기에 알려졌다고 하는 것 등은 작품의 배경(작품 내적 세계)이라 할 수 있는 것으로, 실제의 역사적 배경·사실(작
Ⅰ. 문체의 유형
1. 개성적 문체
표현의 특수성이 필자의 독자적인 성격을 드러내 주는 경우
예술성과 개성을 생명으로 하는 문학작품에서 많이 나타난다.
2. 유형적 문체
한 시대나 계층 혹은 민족의 집단적 특성을 드러내는 특수한 표현
시대에 따른 언어 변화나, 계층에 따른 상이한 언어 표현
시문의 성격과 가치, 문학 활동의 근간이 된 문학이론의 체계적 수립 등의 큰 요인에서 큰 의의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동시대의 다른 작가들과 다르게 문학에 대한 독특한 인식과 작품의 성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주목의 대상이 될 만하다.
이규보가 평생을 시를 지어 현재 남아있는 시만 2088수 가
시는 자연지취를 지닌 자연스러운 면을 지니고 있어야 함을 시사하면서도 용사나 환골탈퇴에 있어서도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는 기교론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다시이규보에게서 비평문학은 본격적 시론이 전개되어 비평문학은 우리 문학사에서 확고한 자리를 굳히게 된다. <백운소설>은 <파한집>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