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왕조를 부정하고 조선왕조를 세운 태조 이성계는 새 왕조의 면모를 새롭게 하기 위하여 즉위 후인 1392년 8월 13일에 도평의사사에 한양으로 천도할 것을 명하였으며, 일시 중지되었던 천도계획은 태조 2년 권중화가 왕실의 태실지를 살피고 돌아와 계룡산 도읍도를 헌상함으로써 논의가 진행되었다
運動) 및 일본의 문명개화사상(文明開化思想), 그 중에서 특히 후자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개화파는 고종의 개명화 에 노력하며서 여러가지 개혁사업을 벌이는데, 그것이 결국 개화파 주도 및 방식에 의한 개혁을 의미하는 것으 로, 기존 집권층의 반발을 받았다.
더구나 개혁정책에 반발하는
1. 머리말
민족해방운동의 분수령이었던 3.1운동이 실패로 돌아가고 일제의 통치방식이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바뀌게 되면서 우리의 민족운동은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즉, 이념상에서는 사회주의, 아나키즘이 새로이 수용되었고, 노선 상에서는 무장투쟁론, 외교운동론, 문화
앞에서 문학사의 시기구분에 대하여 잠시 알아보았는데 그 중에 첫째 시기가 개항 이후 세계자본주의 체제로 편입되는 시기인 19세기말부터 일제의 식민지로 떨어지는 1910년까지로 민족 공통어의 형성과 더불어 근대민족문학이 성립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19세기 전반기에 계속된 60여 년간의 세도
獨立運動秘史ꡕ(대한민국공보처, 1949)와 文一民의 ꡔ韓國獨立運動史ꡕ(애국동지원호회, 1956)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연구 경향은 1960~70년대에도 마찬가지였다. 이 시기에는 국사편찬위원회,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국가보훈처) 및 국회도서관 등에 의한 자료 수집과 자료집의 발간이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