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러나 1875년 강화도조약, 1882년 임오군란, 1884년 갑신정변 등 급변하는 정국에 이어 1894년 청일전쟁, 동학농민전쟁, 갑오개혁 등을 겪으면서, 한성부에는 새로운 근대적 시설인 철도, 전차, 전신전화 등이 설치되고 서양식 학교, 병원, 상수도 등이 운용되어 외형적으로는 근대화의 모습을 나타냈다.
근대사의 산실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지정학적으로는 동북아의 중심도시로서 향후 대한민국이 세계로 뻗어 나갈 요충지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인천은 서해안의 경기만에 위치하고 북쪽으로는 한강하류 유역과 황해도 옹진반도의 장연군에 접하며, 동쪽으로는 서울시 강서구 및 경기도 김
역사교과서가 꾸준히 검토되어 왔지만, 학계에서조차 역사교육에 관심 있는 한국근대사 연구자 몇몇의 학문적 호사로만 간주되었을 정도였습니다. 따라서 정치적 대응과 논리적이고 학문적인 대응 모두 뒷북을 치고 있는 형국으로 되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오랜 기간 동안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건축적으로 그 의미가 깊다. 뿐만 아니라 우리 역사의 고비마다 그 책무를 다해온 한국 현대사의 현장이기도 하다. 명동성당의 사회적 상징성은 한국 역사와 깊은 관련이 있다. 건물 자체가 최초의 서양식 고딕 건물이라는 이유에서 한국사회의 근대화를 상징할 뿐만 아니라, 한국전쟁 이후의 시기에는
역사인식이란 중국이라는 나라가 세계의 중심이며, 지구상의 최강대국이라는 의식으로 점철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맥락의 역사 인식은 수많은 중국의 왕조가 바뀜과 맥락을 같이하며 서서히 변화하여 오다가 세계 역사의 격동기라고 할 수 있는 근대에 들어서면서 그 들의 역사인식은 깨어난다.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