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곽희의 산수화
북송기 후반, 즉 11세기 중엽으로부터 12세기 초엽까지는 중국회화에 있어서 특히 파란 많은 시대였다. 그 당시에 일어났던 모든 것들을 이해하려면 수많은 독립된 유파와 개성적인 거장들의 활동을 고려에 넣어야만 한다. 전통주의자와 혁신주의자, 의고 주의자와 기인들, 화원파와
Ⅰ. 노장(노자와 장자)의 사상
도가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BC 580?~480?)와 장자(莊子: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것으로,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뜻하는 말. 그러나 그들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 당시 노자와
작품 감상의 몇 가지 유형 감탄형(압도형) : 작품을 보면 일단 자신이 느낀 감정을 격정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격정적이다”, “황홀하다”, “전율을 느낀다”등등. 많은 ‘비전문가’들이 이런 “강박감”을 갖고 작품을 보는 경향이 있다. 물론 이런 태도가 그 자체로 나쁘다는 것은
누구나 한번쯤 그림일기를 그려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림일기는 글로써 신의 생각을 정확히 표현할 수 없는 어린아이들이 그림과 간단한 글을 적어 만드는 일기다. 그림일기를 살펴보면 그 속에는 단지 글에 해당하는 사건만 그려져 있는 것이 아니라, 사건에 대한 아이에 시각에 따라 사물이 왜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