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 배경이 이런 비정상적인 구도를 만들어 낸 것이다.
우리는 이 강의을 통해서 동양사상의 정의에서부터 동양사상으로 본 삶과 죽음 세계에 대한 인식 등을 공부해왔다. 오늘 이 발표 수업에서는 지금까지 배워온 동양사상의 여러 정의와 관점들이 예술 속에서 어떻게 투영되어 있는지를 알아
관념론은 ‘순수이성’, ‘절대정신’이라고 하는 순수한 이성의 체계로 완성되었으며, 이 당시까지도 이성, 인식의 문제, 주체의 문제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고전적인 방식을 답습하고 있었다. 하지만, 18세기에 이르러, 의심할수 없는 신의 영역을 의심하며, ‘신은 죽었다.’라고 외친
정신신경과 의사 쉴더(Paul Ferdinard Schilder ; 1886˜1940)에게서 배우고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1926년 뇌손상 군인들을 연구하던 ꡐ골드슈타인 연구소ꡑ(Goldstein's Institute for Brain Damaged Soldier)에서 골드슈타인의 조수로 일하기 위해 프랑크 풀트 암 마인에 갔다. 여기서 골드슈타인 교수와 게슈탈트 심
정신신경과 의사 쉴더(Paul Ferdinard Schilder ; 1886˜1940)에게서 배우고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1926년 뇌손상 군인들을 연구하던 ꡐ골드슈타인 연구소ꡑ(Goldstein's Institute for Brain Damaged Soldier)에서 골드슈타인의 조수로 일하기 위해 프랑크 풀트 암 마인에 갔다. 여기서 골드슈타인 교수와 게슈탈트 심
깨닫게 하는 감정을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작가는 한 폭의 작은 작품 속에 소우주(小宇宙)를 그려야 한다. 공자는 화가가 이 우주를 그리는데 있어서 미질(美質)과 문채(文彩)가 잘 융화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미질은 정신적(精神的)․영적(靈的)인 형태를 말하고 문채는 美 자체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