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 배경이 이런 비정상적인 구도를 만들어 낸 것이다.
우리는 이 강의을 통해서 동양사상의 정의에서부터 동양사상으로 본 삶과 죽음 세계에 대한 인식 등을 공부해왔다. 오늘 이 발표 수업에서는 지금까지 배워온 동양사상의 여러 정의와 관점들이 예술 속에서 어떻게 투영되어 있는지를 알아
지키는 가운데 사실성을 구현하는 ‘전신론적 사실론’과 종래의 관념적이고 정형적인 창작태도에서 홀연히 벗어나 대상의 참 모습을 박진감 있게 그려내는 ‘사진론적 사실론’으로 대별된다.
3. 전신론이란?
전신론이란 본래 대상에 대한 사실적 묘사보다도 천기 또는 형사를 뛰어넘는
산수화에서 장엄한 필선과 교차되는 음영법을 병용하고 있다. 이는 만당의 개성파 화가들에게서 영향을 받은 듯한 먹으로 화면을 부조처럼 그린 이성의 그림을 연상케 한다.
이 당시 이성의 산수 전통을 이어서 활약하던 사람들 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곽희였다. 그는 단지 화가로서만이 아니라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