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사의 전개와
시조의 발전
Ⅰ. 서론
時調는 時節歌라고도 하며 조선후기까지 短歌, 詩餘, 新飜, 長短歌, 新調, 新聲, 詩調 등의 명칭으로 통용되었다. 문헌상에 時調라는 명칭은 이형상의 『樂學拾零』과 신광수의 『石北集』에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本朝 金成器作琴譜 稱漁隱遺譜 謂之時調 <音
목 차 -
1. 머리말
2. <병와가곡집>의 체제와 특징
1) 가집의 명칭
2) 편찬자 및 편찬 시기
3) 가집의 필체와 편제상의 특징
4) 음악 관련 기록의 검토
5) 곡조와 수록 작가의 검토
3. <병와가곡집> 편찬의 문학사적 의미
1. 머리말
본고에서 논할 <병와가곡집(甁窩歌曲集)>(이하 ‘병가’라 약칭)은 1,109수라는
잡가(雜歌)의 담당층과 장르의 성격
목 차
서론
본론
1. ‘잡가’개념의 변천과정
1) 20세기 이전 잡가의 존재 양상과 그 의미
2) 잡가집의 출판과 잡가의 위상
2. 개념 변천 과정을 통해 본 잡가의 정체
1) 비주류 장르의 범칭으로서의 잡가
2) 이종 교배된 잡종장르로서의 잡가
3) 격조의 우열과 잡가
4)
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
도산십이곡 - 퇴계 이황과 도산십이곡
Ⅰ.서론
율곡 李珥와 함께 조선 성리학의 쌍벽을 이루었던 이황 (李滉, 1501~1570), 그러한 그가 어떠한 작품을 남겼다면 그것은 하나의 커다란 사건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우리는 문학인으로서의 퇴계에 관해 주로 살펴보기 위해 국문학사상 중요한 시조 작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