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道) 「잡아함 300경」(대정장 2, p. 85c.)를 참고할 수 있다.
, 일이중도(一異中道) 「잡아함 297경」(대정장 2, p. 84c.)
, 유무중도(有無中道) 「잡아함 301경」(대정장 2, pp.85c~86a.), 그리고 「증일아함 有無品」(대정장 2, p. 577a.)를 참고할 수 있다.
, 고락중도(苦樂中道) 「중아함 구루수무쟁경」(대정장 1, p
大乘起信論 蔬 · 別記 에 나타난 元曉의 一心사상
1. 들어가는 말
2. 元曉의 생애
2. 두 번의 유학의 영향
3. 대승기신론의 위치
4. 원효의 大乘起信論
5. 비유를 통해 나타난 원효의 一心 사상
5-1. 水波비유
5-2. 圓音에 비유
5-3. 미진의 질그릇에 대한비유
《여래장사상연구》
『大乘起信論』에 인용된 四相의 해석에 관한 연구
2016. 12.
《논문 요약》
『大乘起信論』은 무명(無明)에 의하여 일어나는 망념(妄念)을 4종류로 나누고, 이를 생·주·이·멸의 4상에 배대하고 이에 맞추어 범부각(凡夫覺), 상사각(相似覺), 수분각(隨分覺), 구경각(究竟覺)의 시각4
1. 불교란?
불교란 부처를 섬기는 종교이다. 부처람 ‘깬 사람’, ‘각성하는 사람’, ‘스승’이라는 뜻이다. 그렇기에 부처는 결코 신이 아니다. 이것이 불교와 다른 종교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불교는 힌두교의 나라인 인도에서 태어난 종교이다. 그래서 불교는 힌두교의 영향을 받았다라고 할
●법맥의 계승
불교 중에서도 선가(禪家)의 전통에서는 깨쳤는지를 검증하는 절차가 매우 중요시되며, 이 테스트를 "선문답"이라고 한다. 고도로 난해한 상황적 질문을 던지고 순간적인 대답을 살펴 공부의 정도를 가늠한다. 이 "선문답"을 통과해서 인정을 받아야 비로소 이를 가리켜 "법맥"이 계승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