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정권-원 간섭기)
敎宗에 속하는 華嚴宗과 法相宗, 그리고 禪宗에 속하는 天台宗과 曹溪宗 등 대표적인 종파 모두가 각기 큰 변화를 겪으면서 불교계의 전면적인 개편으로 전개되었다. 華嚴宗과 法相宗은 武人權力과 抗爭하는 과정에서 점차 그 교단의 세력이 약화되었다. 華嚴宗은 義天 직계의
天台宗과 曹溪宗 등 대표적인 종파 모두가 각기 커다란 변화를 겪으면서 불교계의 전면적인 개편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먼저 화엄종과 법상종은 무인세력과 항쟁하는 과정에서 점차 그 교단의 세력이 약화되고 있었는데, 그 가운데 화엄종에서는 의천 직계의 법손인 흥왕사의 요일, 영통사의 각훈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정권과의 관계와 당시 불교계의 과제를 통해 신앙결사의 의미를 찾아볼 것이다.
1. 결사운동의 배경
12세기 후반부터 고려는 급격한 전환기를 맞았다. 정치적으로 무신이 새로운 지배세력으로 등장하여 개경의 문신문벌을 크게 약화시켰고, 13세기 초에는 새로이 등장한 몽고의 세력이 위협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