義理)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따라서 당파형성에 학연(學緣)이 작용하는 바는 절대적이었다. 그러한 학연의 매개체인 서원이 조직과 세력의 확장에 중추적인 몫을 담당하게 된 것이다. 각 당파에서는 당세 확장의 방법으로 지방별로 서원을 세워 지역 사림과 유대를 맺고, 이를 자파(自派)의 우익으로
Ⅰ. 불교 선(禪)과 정혜불이
진망불이(眞妄不二)의 입장에서 사망귀진(捨妄歸眞)을 부정하는 혜능은 당연한 일이지만 선정수행(禪定修行)과 깨달음의 지혜도 서로 둘이 아니라고 한다. 이렇게 하여 이른바 중국 선사상사의 분수령을 이루었다고 평가되는 혜능의 새로운 수증관(修證觀)인 정혜불이(定
Ⅰ. 서론
선이란 것은 온갖 체계적인 논리 전개를 거부한다. 어떤 이론이나 신학적인 지식을 동원해서 선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선은 인생에 대한 해설도, 이데올로기도, 세계관도 아니며 계시나 구원의 신학도 아니다. 다만 삶 자체의 직적적인 체험이다.
삶의 본질은 이성적인
Ⅰ. 개요
서원(書院)은 중기 이후부터 보급된 민간사학기관으로 「선현존경과 후진장학」을 목적으로 설립된 교육기고나이다. 이러한 설치목적에 따른 궁극적 목적은 소현과 군자를 양성함에 있었으나 현실적 목적은 과거준비에 있었다. 서원은 지방의 청년제자들이 명유공신을 숭배하고, 학문과
서원은 향교와 더불어 양대 중둥 교육기관의 하나였다. 최초의 서원은 풍기군수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서원이다. 서원의 본격적 확산은 조선초 이래 계속된 사림의 자기세력 기반 구축을 위한 향촌내에서의 활동에서 비롯되었다. 구체적으로 16세기 중엽(중종,인종,명종,선조 대) 정계에 진출해 있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