丘壑之中 마땅할밖에.
<自寫眞贊>
김시습이 자신의 자화상에 붙인 찬(贊)이다. 자신의 옛 명성과 지금의 처지의 불일치에서 오는 자기 연민의 자의식이 나타나 있고 자신의 몸과 생각은 이 세상과 맞지 않으니 육신도 은거함이 마땅하며 글도 숨겨두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나타나 있다. 이는 단
< 북송대 >
범관 范寬
◇ 목 차 ◇ 북송 北宋
범관 : 인물 소개
범관의 대표작
출처
북송 北宋
북송(北宋, 960년 ~ 1126년)은 중국의 왕조 중 하나이다. 조광윤(趙匡胤)이 오대 최후의 왕조 후주에게서 선양을 받아 개봉(開封)에 도읍하여 세운 나라이다. 국호는 송이었으나, 금나라에 의해 개봉에서 쫓겨나 남
도자기의 발전과정
1)도자기(陶瓷器)의 역사
중국은 동양에서 가장 오래 전부터 도자기가 발달한 나라로서 한국베트남타이일본 등 여러 나라가 중국의 영향을 받아서 도자기가 발달되었다.
중국 도자기의 기원은 은(殷)주(周) 시대라고 한다. 그러나 한(漢)시대에는 녹색, 다색의 저화도 외에 고화도의
‘허(虛) 와 실(實)’에 대하여
Ⅰ. 서론
서화(書畵)로 대표되는 동양미술에서의 虛와 實의 개념을 명확히 설명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동양문화의 체계 자체가 연역적이면서 총체적이고 관념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동아시아 미학범주로서의 虛實관계는 유형과 무형 또는 진실과
Ⅰ. 서론
선이란 것은 온갖 체계적인 논리 전개를 거부한다. 어떤 이론이나 신학적인 지식을 동원해서 선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선은 인생에 대한 해설도, 이데올로기도, 세계관도 아니며 계시나 구원의 신학도 아니다. 다만 삶 자체의 직적적인 체험이다.
삶의 본질은 이성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