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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茶山) 정약용과 다산학단(茶山學團)
- 다산의 제자 황상(黃裳)과 이강회(李綱會)를 중심으로 -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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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의 생애와 다산학단(茶山學團)
1. 정약용의 생애
2. 다산학단(茶山學團)의 구성과 활동
1) 읍중(邑中) 제자
2) 초당(草堂) 제자
3) 전등(傳燈) 제자
Ⅲ.읍중 제
동양철학
동양철학은 학문보다 인격수양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독특한 사상적 체계를 형성해 왔다. 동양의 철학은 유교철학, 회교철학, 성리학, 도가철학 등으로 구분된다.
I. 유교철학
유교(confucianism)의 경전은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의 사서와 <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의 오경으로
<목 차>
1. 들어가며
다산(多産) 정약용(丁若鏞)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이다. 실학자로서 그의 사상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개혁과 개방을 통해 부국강병(富國强兵)을 주장한 인물이라 평가할 수 있다. 그가 한국 최대의 실학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자
+사회개혁
정약용은 당시의 사풍이 시부 만을 숭상하고 시무 에 밝지 못한 것을 비판하였다. 그는 참 선비의 학문은 본디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편케 하며 오랑캐를 물리치고 재용(財用)을 넉넉하게 하며 문에 능하고 무에도 능하여 적당하지 않은 곳이 없는 것이라고 하여, 시무에 능한자를 등용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