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사회의 역사와 문화-조선시대인물 정약용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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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전통사회의 역사와 문화-조선시대인물 정약용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물 선정이유.

2. 정약용의 생애

3. 실학자 정약용.

4. 정약용의 사상

5. 주요저서

6. 실학자로서의 한계

7. 사상학적 의의

8. 우리에게 주는 가르침

9.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개혁
정약용은 당시의 사풍이 시부 만을 숭상하고 시무 에 밝지 못한 것을 비판하였다. 그는 참 선비의 학문은 본디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편케 하며 오랑캐를 물리치고 재용(財用)을 넉넉하게 하며 문에 능하고 무에도 능하여 적당하지 않은 곳이 없는 것이라고 하여, 시무에 능한자를 등용할 것을 주장 하였다. 사색당파와 귀천에 구애됨이 없이 능력에 따라 인재를 등용할 것을 주장하고,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무재이능과” 의 설치를 주장하였다.
정약용은 또 호적(戶籍)이 모든 사무의 근본이 된다고 여겼다. 그러므로 그는 “호적이 분명하지 않으면 전지를 분배하고 살림을 마련하는 것도 할 수 없으며, 부세와, 부역을 평균하게 할 수도 없으며, 과거에 뽑는 인원수도 정할 수 없으며, 지역 백성의 소란도 그치게 할 수 없으며, 명분을 바르게 할 수도 없다고 하여 호적의 엄정한 시행을 주장 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호적의 엄정한 시행을 위해 호적에 누락된 자에게 불이익을 주면 호적에 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이를 를 만들어 실증하였다.

3) 과학 기술에 대한 새로운 이해
+‘지리학’ 연구 지도
정약용은 지리학을 연구하고 지도를 제작함에서도 과학적인 태도를 견지하여, 기존의 ‘고려사’, ‘여지슴랑’ 등에 결함이 있음을 지적하고 보다 정확한 지리서의 편찬을 요구하였다. 그는 종래의 지도들이 지형의 넓고 좁은 것, 곧고 굽은 것을 정확히 표시하지 않아 산천과 각 지방을 잘 분간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러나 정항령의 ‘동국대지도’는 정약용 자신이 직접 그 지도를 들고 여러 지역을 다녀보면서, 잘 맞았다고 높이 평가 하였다.
+사주(四柱),택일(擇日) 등의 잡술 비판
정약용은 민간에 유행하던 사주, 택일 등의 잡술에 대해서 이것은 모두 허항한 것이라고 비판하였다. 이와 같은 잡술은 모두 十干과 十二支에 근거하고 있는데, 이것은 연월일을 계산
참고문헌
9. 참고문헌

茶山經學思想硏究(李乙浩, 乙酉文化社, 1966)
茶山과 楓石의 量田論(金容燮, 韓國史硏究 11, 1975;韓國近代農業史硏究 上, 一潮閣, 1984)
茶山學論著目錄(金炳燦, 茶山逝世150周年紀念 茶山學論叢 下, 茶山學硏究院, 1987)
茶山 丁若鏞의 井田制 土地改革思想(愼鏞廈, 金哲埈博士華甲紀念史學論叢, 知識産業社, 1983)
丁若鏞의 商業的 農業觀(安秉直, 大東文化硏究 18, 1984)
丁若鏞의 井田制論考察―經世遺表 田制를 중심으로―(朴贊勝, 歷史學報 110, 1986)
한국철학사연구회 ,심산 2008. 12.
임부연 김경사 . 20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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