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선독 족보 레포트
1. <직계표>
1세 시조 李碩 (이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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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 일남 李子脩 (이 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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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 이남 중 장남 李云侯 ( 운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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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세 이남 중 장남 李禎 (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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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 삼남 중 삼남 李繼陽 ( 계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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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세 이남 중 장남 李埴 ( 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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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세 육남 중 육남 李滉 ( 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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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세 삼남 중 장남 李寯 ( 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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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세 삼남 중
Ⅰ. 주자학(성리학)의 전파
한국에 성리학이 들어온 것은 고려 말기, 충렬왕을 호종하여 원(元)나라에 갔던 안향(安珦)이 《주자전서(朱子全書)》를 가져와 연구하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 후 성균관의 유학자들에게 수용되어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사상으로서 새로운 학풍을 이루게 되었으며, 그
이른바 인륜을 져버린 행위· 범죄가 기승을 부리며 현대의 한국이 어떠한 지경에 이르렀는가를 엿볼 수 있게 해준다. 비단 유영철의 사건뿐만이 아니라 엽총으로 가족을 난사하여 죽음에 이르게한 사건이나, 단순히 불행한 자신보다 행복해 보인다는 이유로 같은 아파트에 사는 여학생을 살해한 남학
(1) 영남가단의 개념
최초로 ‘가단’이란 용어를 쓴 것은 조윤제의 《한국시가사망》 중 《경정산가단》의 기록이다. 조윤제는 말하기를
「김천택 김수장이 평민계급에서 돌출하야 시가계에 중진적 존재가 되니 그들을 중심하야 일세의 가인 가객이 바짝 일어나 경정산에 운집하야 일대의 성
그 뒤 류씨는 부모에게 효도를 다하여 아들 유(愉)를 훌륭히 키웠으나 1446년 아들 유마저 세상을 등지자 거듭 당하는 슬픔을 억제하며 손자 계사(繼祀)와 계중(繼中) 을 훌륭하게 길러 은진 송씨의 가맥을 이었고, 1452년 82세로 한 많은 일생을 마쳤다.
인맥을 살펴보면 쌍청당 유(愉)의 증손 여해(汝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