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영남가단의 형성 양상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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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론] 영남가단의 형성 양상과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영남가단의 개념과 형성배경

Ⅲ. 영남시가의 양상과 특성

(1) 영우시가의 양상과 특성
(2) 영좌시가의 양상과 특성
(3) 강안시가의 양상과 특성

Ⅳ. 맺음말
본문내용
(1) 영남가단의 개념

최초로 ‘가단’이란 용어를 쓴 것은 조윤제의 《한국시가사망》 중 《경정산가단》의 기록이다. 조윤제는 말하기를

「김천택 김수장이 평민계급에서 돌출하야 시가계에 중진적 존재가 되니 그들을 중심하야 일세의 가인 가객이 바짝 일어나 경정산에 운집하야 일대의 성사를 이루었다. 나는 이것을 시가사에 경정산가단이라 이르고자 하나, 장복소가 해동가요서문에 ‘김군수장여남파 김천택 상대경정산 양옹칙당세동가자야 미묘호지절부심골골지리출어양문’이라 이른바와 같이 이 가단의 중심적 인물은 늘 김천택 김수장 양옹이었던 것이다. 그리하야 여기 모인이는 탁주한, 박상건, 김유기, 이차상, 김우규, 문수빈, 박문욱, 김성후 등이요, 또 그들보다 연소한 후배로 김중설 등이었으며 김성기, 정윤경 같은 이도 가끔 출입 한 듯 하다. 때에 마침 여기문학자들이 몰락하여 가는 때라, 모여드는 그들은 장차 시가 상에 어떠한 혁신이라도 일으킬 기세이었었다. 조석으로 모여드는 그들은 고금의 시가를 논하고 좋은 때를 만나면, 창작 음영이 한가지 소일이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드디어 그들은 시가계를 그들의 손에 장악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대부분은 창작가이라 하기보다 창곡가이었었다.」
참고문헌
조선조영남시가의 연구
조윤제, 한국시가사망 (을유문화사,1960)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