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이미 하나의 상당히 발달한 국내 상업, 교통망을 구축하고 있었음.
상인지주, 시민 계급이 형성되어감.
명대 중기가 되면 자본주의적 요인이 보다 확실히 나타남.
당대 속강(俗講)은 송대 평화(平話)로 민간에 보급되기 시작.
가정(嘉靖, 명나라 세종때 연호=1522~1566)에서 건륭(乾隆, 청나라 고종
講唱), 골계희(滑稽戱)
도시경제의 발전으로 시민들의 오락추구가 민간연예를 발전시키는 추동이 되었다. 특히 강창은 백화로 쓰인 본격적인 소설을 발달시키고 가무희와 골계희는 강창과 함께 원잡극(元雜劇) , 지방희 등을 칭하는 대희(大戱)를 발전시킴.
강창이란 중당때 성행하기 시작한 속강
講唱文學) 기원설, ④ 독서성(讀書聲) 기원설, ⑤ 육자배기토리 기원설, ⑥ 판놀음 기원설 등이 있다. 무가 기원설은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육자배기토리권(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남부, 경상도 서부)의 무가와 유사한 점이 많은 데 근거한다. 특히 무가의 담당층, 음악적 특성, 소재, 삽입 가요 등에서 광
講唱文學의 영향설 인권한 《판소리 唱者와 失傳 辭說 硏究》집문당, 서울, 2002년, 15쪽
이 提示된 바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설 역시 단지 가정에 의한 추측일 뿐 누구도 정확한 結論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어떤 연구에서도 影向이란 중요한 요소이다. 왜냐하면 영향이란 어느 한 작가가 앞선 작가
講唱文學)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그리고 당대에 들어와 사대부들의 문학과는 근본적으로 토대를 달리하는 새로운 서민들의 문학인 민간문학이 형성되기 시작했다는 사실은 매우 큰 문학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당(唐)시의 번성 원인]
1)시가 자체의 발전
①내용상 『시경』과 한대 악부의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