譚嗣同) 등과 같이 신정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로부터 8월 초6일에 태후가 수렴청정의 조칙을 내릴 때까지 약 백 일 동안 팔고를 폐지하고 학당을 열고 병제를 고치고 쓸데없는 관원을 도태시키고 언로를 넓히고,광무, 철로, 공상(工商), 농(農)의 국(局)을 세우는 등을 차례로 결정하여 실행했다. 그러
譚嗣同), 하증우(夏曾佑) 등이 ‘시계혁명’을 제창했다. 이들은 구시의 풍격을 과감하게 개혁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체에 애국주의사상을 내용으로 하는 시를 짓자고 했다. 시계 혁명이 비록 정치적 개혁을 목적으로 하여 발생된 운동이기는 하나 이로써 시단에는 새로운 기운이 충만해졌
중국 청나라 말기의 무술년(1898)을 정점으로 수행된 康有爲, 梁啓超, 譚嗣同등 사대부들의 개량주의적 변혁운동을 말한다. 변법자강운동(變法自强運動)이라고도 한다.
당시 중국에서는 농민봉기와 자본주의열강의 침략으로 청나라의 지배체제가 크게 동요되고, 이를 재정비하려는 노력도 아편전쟁
譚嗣同)·양계초(梁啓超) 등은 정치개혁운동인 이른바 변법운동(變法運動)을 추진하였다. 무술정변(戊戌政變;1898)부터 신해혁명(1911)까지의 10여 년간에는 엄복(嚴復)·왕국유(王國維) 등에 의해 서양사상의 유입이 급속도로 진전되는데, 이 시기에는 많은 지식인들에 의해 혁명사상이 고취되었으며, 채
譚嗣同), 하증우(夏曾佑)는 舊詩의 풍격을 과감하게 개혁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수 있는 詩體에 애국주의 사상을 내용으로 하는 시를 짖자고 하였다.
비록 시계혁명이 정치적 개혁을 목적으로 발생된 운동이기는 하지만 개량주의 시인들에 의해 舊格律의 타파와 현실반영이라는 새로운 형식과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