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
목 차
경기체가(景幾體歌)
景幾體歌 硏究
1. 연구사 및 연구 과제
2. 경기체가의 형성
3. 경기체가의 연행 방식
작품 연구 --------------------------57
가성덕(假聖德)---------------------------57
관동별곡(關東別曲)------------------------ 58
금성별곡(錦城別曲)------------------------ 62
기우목동가 (騎牛牧童歌)---
경기체가의 형식
분절체 3/3/4, 4/4/4조의 3음보율격이 중심
한 연은 전 대절(4행), 후 소절(2행)의 6행으로 구성
‘景 긔 엇더하니잇고’ = 고정불변의 후렴구
한자 어구의 나열 & 이두식 후렴구
여러 장이 연속되는 장가!
원문
元淳文 仁老詩 公老四六
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
沖基對 策光鈞
유교적 윤리 정치를 이상으로 내세운 조선왕조는 국초부터 인재의 양성과 교화를 위한 학교를 중시하고 또한 이의 확립에 주력하였다. 그것이 성균관과 四學, 지방의 향교로 대표되는 관학적 교육제도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교육제도는 그것이 운영되어 가는 과정에서 교화적 성격보다는 관리양성기구
1. 硏究史 정리
경기체가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다. 경기체가는 26수에 지나지 않아 수적으로는 비록 적으나,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 수 없는 영역이
1.주제선정이유
대학은 한 국가를 이끌어 나가는 주도적인 역할을 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고등교육기관이다. 적어도 예전에는 이러하였고 지금도 지배계급의 양성이라는 면에서는 쇠퇴하였더라도 지배적인 사상을 만들고 이끌어 가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그렇기에 대학을 살펴보면 그 국가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