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가운데 지금 흔적이나마 찾아 볼 수 있는 것들로 時用鄕樂譜에 실려 있는 각종 呪文 형태의 巫歌들과 민요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창작 당시부터 이 단계에 이르기까지 그것들이 겪었을 변모의 실상은 오늘날 전혀 짐작할 수가 없다. 이것들을 제외한다면 본격 서정문학 단계의 첫 작품으로 <公無渡
경기체가와 고려속요, 조선시대의 악, 시조, 가사, 모든 시대에 걸쳐 꾸준히 구전되어 오던 민요, 무가 등을 구체적으로 들 수 있다.
① 오래전부터 노래로 불렸던 시의 형태를 띤 총칭
② 일반적으로 시간이 오래될수록 시와 노래는 함께 존재
③ 현존하는 작품분석 上 시 = 노래, 노래 = 시이며, 상
경기체가의 형식
분절체 3/3/4, 4/4/4조의 3음보율격이 중심
한 연은 전 대절(4행), 후 소절(2행)의 6행으로 구성
‘景 긔 엇더하니잇고’ = 고정불변의 후렴구
한자 어구의 나열 & 이두식 후렴구
여러 장이 연속되는 장가!
원문
元淳文 仁老詩 公老四六
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
沖基對 策光鈞
ꡑ를 통해서 <청산별곡>에 대한 작자층에 대한 논의 및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김복희는 ꡐ청산별곡의 신화적 의미ꡑ에서 <청산별곡>의 구조를 신화적 의미에서 찾아보려고 하였다. 또한 정병욱은 ꡐ청산별곡의 분석ꡑ등에서 작품의 구조를 1-4연과 5-8연의 대비 구조로 보았다.